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괄목상대

코스피 코스닥 차이 핵심포인트 본문

카테고리 없음

코스피 코스닥 차이 핵심포인트

형설지공 2018. 10. 24. 23:47

코스피 코스닥 차이 핵심포인트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스피 코스닥 차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주식을 막 시작했을때는 셀트리온과 신라젠 등의 바이오주가 어마어마하게 급상승 했었는데, 지금도 주식에 대한 관심들은 어마어마 하네요. 


그때 사둘걸 슬픈 마음이 어마어마 합니다...


여..여튼, 주식거래하는 방법 알아보기 전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코스피 코스닥 차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 정확하게 코스피는 무엇이고...코스닥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도 꽤 많더라고요. 





코스피 코스닥 차이 무엇일까요? 먼저 코스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종합지수의 줄임말인 코스피는...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동향을 나타내는 지표이지요. 


대한민국의 유가증권 시장본부에 상장된 주식들의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입니다. 코스피는 지수의 명칭이고, 코스닥은 시장 이름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그래도 코스피 코스닥 차이에 대해서 명확하게 정의 내리기가 어렵지요?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주식거래를 틀면 바로 알게 되는데...주식회사의 주식을 사고팔고 하는 주식거래 시장이라고 보시면 무방합니다. 


코스피 지수...코스닥 지수....시장에 상장된 종목의 시가총액을 산술평균하여 산출한 것을 지수라 하는데, 


주식회사에서 거래를 하기위하여 자격요건을 심사하는 상장 과정을 통과하여, 내 주식을 사고 팔수있게 만들어진 주식회사를 상장 주식회사라 합니다. 


그렇다면 코스피 코스닥 차이 , 둘다 주식거래 시장인데 어떻게 구분이 될까요?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축구로 치면 프리미어리그와 라리가로 보시면 됩니다. ㅎㅎ



코스피는 주식시장의 종합주가지수임, 상장종목들의 시가총액 방식으로 산출한 평균 지수이기 때문에 대형 회사, 대기업들의 주식들이 주로 거래 됩니다. 


주식회사 설립후 3년 이상,

자기자본금 300억 이상, 

연매출액이 1000억원 이상,

 

평균 700억 이상인 기업이 코스피에 상장이 되기 때문에, 우량주들이 모여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코스닥 시장은, 중소형주나 벤처 스타트업들의 주식들이 많이 거래됩니다. 조건 자체가 코스피 시장에 비하면 훨씬 낮지요. 


자기자본금 30억 이상 있고, 연매출액이 100억원 이상이면 코스닥 상장이 가능합니다. 기존 바이오주 대박친 신라젠 등이 코스닥에서 모두 나왔지요. 


안정적인 우량주는 코스피에, 대박 아니면 쪽박 주식이 코스닥에 몰려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코스닥에서는 가끔 어마어마하게 수익률이 상승하는 대어를 낚을수 있지요. 여전히 신라젠 투자 못한 것이 한이 됩니다. 


이상 코스피 코스닥 차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