괄목상대
회사 퇴사후 국민연금 건강보험 처리방법 본문
회사 퇴사후 국민연금 건강보험 처리방법
곧 퇴사를 앞두고 있어서 인지, 정말 마음이 싱숭생숭 합니다. 좋았던 시절도 있고...힘들었던 시절도 있었지만, 끝나는 순간을 생각하니 갑갑시러운 마음도 있네요...ㅎ
여튼...
이제 회사 퇴사하고 나면 어찌되었던 준비해야 할것이, 퇴사하고 어떻게 금전관리를 해야하나 인데... 회사 퇴사후 국민연금, 건강보험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고민도 되더군요!
회사 퇴사후 국민연금 건강보험 어떻게 처리하는게 좋을까요? 뭐 내긴 내야겠지만..그렇다고 백수 신세에 한달에 20만원 가까이 나가는것도 아깝고...크흑...
먼저, 퇴사를 하고나서 직장생활을 당분간 할 계획이 없다면... 퇴사후 건강보험은 계속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건강보험이 지역가입자로 바뀌게 되면, 직장가입자로 납입할때보다 훨씬 많이 내게 됩니다.
그래서...
퇴사 후에는, 건강보험 임의계속 가입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퇴사후에 최대 2년 동안은, 직장에서 내던 금액만큼 내고, 임의로 건강보험을 유지해주는 제도인데...
퇴사후에 당분간 쉴 계획이라면, 반드시 이 제도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면 금방 처리 됩니다.
회사 퇴사후 국민연금 건강보험 처리방법
자, 그렇다면 회사 퇴사후 국민연금 처리는 어떻게 할까요?
국민연금도...
건강보험과 동일하게 유지할수 있습니다만...사실 국민연금은 많은 분들이, 가급적이면 내고 싶어하지를 않지요.
연금개시 나이도 점점 늦어지고 있어서...아무래도 국민연금은 일시정지를 해놓는것이 좋을거라 봅니다. 국민연금은 10년을 납입하면 개시자격이 생기기 때문에, 딱 10년 채우는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리고 퇴사를 할때, 퇴직금이 연금형태인지 일시불인지도 봐두는 것이 좋겠네요. 퇴직금도.,..수령해서 무계획적으로 사용하지 마시고, 개인 재무상태와 투자성향을 고려해서...선택하는 것이 맞겠지요.
한번에 목돈이 나오는만큼 말이지요.~
여튼...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꼭 챙기세요!
회사 퇴사후 국민연금 건강보험 처리방법
회사 퇴사후 국민연금 건강보험 처리방법